서성원의 태권도와 길동무하다




창의성과 실험정신 부족 - 시범 내용과 형식 엇비슷
장권 교수, “다른 시범단과 차별화되는 장기와 특색있는 시범 필요”

5월 광주5.18민중항쟁추모기념대회 개회식 행사에서 조선대 시범단이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을 모티브로 한 시범공연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대학교 태권도시범단이 수두룩하다.

2-4년제 태권도 관련 학과는 거의 시범단을 운영할 정도다. 이렇다보니 대학교 시범단은 어림잡아 50여 개에 이른다.

이처럼 대학교 시범단은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지만 시대흐름을 반영한 질적인 발전과 대학생다운 창의성과 실험정신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태권도 시범전문가들은 태권도 시범은 창조성과 심미성, 연결성 등이 조화를 이룰 때 행동예술로 승화된다고 말한다. 최영렬 경희대 교수는 시범의 특성을 창작성, 조화성, 연결성, 율동성, 획일성으로 규정하면서 독특하고 창의력이 있는 시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교 시범단의 현실은 이와 거리가 있다. 대다수 대학 시범단은 태권도 시범 프로그램 구성과 시범 기술 측면에서 변화하는 시대정신과 대학생다운 창의성 및 독창성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실상이 이렇다보니 혹자들은 국기원-세계태권도연맹-대한태권도협회(KTA) 시범단을 흉내내기 급급한, 아류(亞流)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런 현상에 대해 주위에서는 국기원과 WTF, KTA 시범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도급 인사들이 각 대학에서 시범을 가르치면서 시범의 틀과 내용을 고착화시키는 게 아니냐고 염려하고 있다. 여기에 각 대학에서 시범단 주장을 맡고 있는 고참 단원들도 은연 중에 국가대표급 시범단의 형식과 내용을 고수하는 게 아니냐는 소리도 들리고 있다.

대학교 시범단의 또 다른 문제는 다른 대학의 시범단과 차별화가 되는 ‘특색’이 미약하다는 것이다. 시범 내용과 형식이 엇비슷하다 보니 각 대학 시범단마다 도드라진 특성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국체대에서 시범을 가르치고 있는 장권 교수는 “학교 이름이 새겨져 있지 않은 시범복을 입고 시범을 하면 어떤 대학이 시범을 하는지 분별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예를 들면 뒤차기를 잘하는 시범단, 태권무를 잘하는 시범단 등 장기(長技)와 특색있는 시범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런 지적 속에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일부 대학 시범단이 기존의 시범 내용과 형식을 과감하게 탈피하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보여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태권도 무대예술극이 인기를 끌면서 익스트림 마샬아츠, 넌버벌 퍼포먼스 등을 가미한 시범이 연출되고 있다.

특히 조선대 시범단은 창작 태권무를 해마다 선보이는 등 창의성과 실험성 측면에서 다른 대학을 앞서가고 있다. 지난 5월 광주5.18민중항쟁추모기념대회 개회식 행사에서 선보인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을 모티브로 한 시범은 압권이었다.

앞으로 젊은 패기와 창의성, 실험정신으로 무장한 대학 시범단이 많이 생겨나길 기대해 본다.

 [by 서성원의 태권도와 길동무하다 - 퀘변독설]

Posted by 해니(haeny)
서성원의 퀘변독설 l 2009. 12. 23. 04:23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태권도와 길동무하다 (5)
서성원의 퀘변독설 (3)
태권도 현장 이야기 (1)
서성원이 만난사람 (1)
취재 뒷담화 (0)

공지 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